최신글

로컬 뉴스

[ 2013-08-12 ] 이민자의 권리 주장이 뜨거워지다.

[뉴어메리카 미디어 제공] 약 40명의 이민 개혁 옹호 조직 지도자들이 지난 주 의회에서 체포되었다. 그들은 시민을 받는 길을 열어주는 이민 개혁 법안을 통과시키라고 공화당 의원들에게 압력을 주기 위한 시위에 참가하고 있었다.

이들의 활동은 몇 개의 연속된 데모로 시작되었는데 타운 홀 미팅과 8월 중 이민 권리 옹호자들에 의해 계획된 행사로 시작되었다.

미국 진보 센터의 안젤라 켈레이에 의하면 이러한 활동의 목적은 8월 휴가철 동안 이민 개혁을 지지하는 데 탄력을 얻어 '사람들이 돌아왔을 때 불가피하게 진행할 수 밖에 없는 분위기를 조성하기 위해서’이다.

켈레이는 "그동안 해 왔던 어떤 사회 운동보다 이민법 개혁에 대한 , 이 8월의 투쟁에서 이길 수 있다고 확신하고 있다”고 뉴 아메리카 미디어가 주관한 전국 소수계 언론 미디어 텔레 브리핑에서 말했다.


여성이 이끌다

전국 아시아 태평양계 미국 여성 포럼의 미리암 영 디렉터는 지난 주 의회에서의 항의 집회 때 체포된 인사 중 하나이며. 이민법 개혁 토론에서 여성이 목소리가 전해지도록 돕고 있다.

미 이민자 중의 여성이 차지한는 비중은 51%에 이르나 이민자 권리 단체를 감독하는 위다 아미르 에 따르면 아직 “ 현 이민법은 이들의 상황을 고려한 것은 아니다.”라고 한다. 예를 들면 1986년의 개정 이민법은 이민자에게 재직 증명을 요구하였는데 대부분의 여성들은 집안일부터 네일 살롱 일 등 비공식적인 경제 활동을 하고 있었다. 여성들은 주로 가족비자를 통해 이민을 오며 몇몇 아시아 국가 비자 발급은20년에서 25년까지 정체되어 있다.

성적소수자(게이, 레즈비언, 양성애자, 성전환자) : 우리의 투쟁이기도 하다

대법원이 6월에 결혼보호법(DOMA)을 폐지함에 따라 외국 국적을 가진 이민자들도 동성 결혼을 통해 합법적인 이민 청원이 가능해 졌다. 그러나 GLAAD의 데이브 몬테즈 디렉터에 의하면 DOMA에 대한 결정은 단지 시작일 뿐으로 오직 10%의 서류미비 성적 소수자 이민자만이 혜택을 받을 수 있다고 한다.

현재 미국에 있는 267,000의 서류미비 성적 소수자 이민자 중에 약 30,000명 만이 이중 국적을 가지고 있다. 몬테즈 디렉터는 “ 나머지 90퍼센트가 시민권을 받는 길이 필요하다. 따라서 90퍼센트를 위하여 이민법 개혁을 지속하여야 한다.” 고 강조한다.

우파로부터의 지원

이들의 노력은 예기치 않았던 곳에서도 지원을 받고 있다.

지난 주 2개의 편지가 각각 공화당에 배달되었다. 하나는 400명이 넘는 유수한 사업가들이 서명한 청원서이고, 다른 하나는 공화당 전략가 칼 로브를 비롯한 100명이 넘은 공화당 기부자들의 편지였다.

공화당 기부자들은 “공화당은 반드시 이민자들을 환영해야 하며 이를 보여 주여야 한다. 이민 개혁에 의미있는 활동을 하리라 굳게 믿으며 공화당이 좋은 정책을 제시하고 훌륭한 정치를 할 기회를 잘 잡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종교단체 또한 공화당에 강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 켈레이에 의하면 최고 고위직 민주당 국회의원이 최근에 그 이민개혁에 대하여 종교단체들이 공화당에 압력을 가하는 것을 “ 무엇보다도 우선 순위에 둔다”고 언급하였다고 한다.

팔월 한달이야말로 이러한 모든 일들이 일어날 중요한 달이 될 것이고 그렇다면 이민 개혁에서 “ 논쟁에서 승리를 거두는 달’이 될 것이다.


엘리나 쇼어, 뉴 아메리카 미디어
www.newamericamedia.org
위 광고는 광고입니다. 광고리스트보기
SF Journal 광고 문의: 이메일 sfkoreankim@gmail.com
위 광고는 광고입니다. 광고리스트보기
SF Journal 광고 문의: 이메일 sfkoreankim@gmail.com